뭐든 직접 써봐야 아는 법이다. 계정 생성부터 해보자!
Snowflake 무료 계정 생성
Snowflake에서는 계정을 생성하면 30일간의 free trial을 제공한다. 30일이면 Snowflake를 뜯어보기에는 충분한 시간이다. $400만큼의 credit 안에서 모든 기능을 다 쓸 수 있다.
Snowflake Trial
signup.snowflake.com
위 링크를 누르면 계정 생성창으로 이동한다. 쭉쭉 입력하고 다음 창으로 넘어간다. 입력한 프로필 정보는 나중에 로그인해서 변경할 수 있다.
Edition 및 클라우드 설정
무료 계정이어도 모든 edition을 고를 수 있다.
- Standard - 말 그대로 기본 버전이다
- Enterprise - 기업용 버전으로 데이터 백업과 공동작업에 필요한 기능이 추가로 제공된다. 90일까지 time travel이 가능하여 데이터를 원하는 시점으로 돌릴 수 있고, 멀티 클러스터를 사용하여 동시 작업에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. materialized view 사용이 가능하여 쿼리의 수행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.
- Business Critical - 기업용에 추가적으로 보안상 기능이 충분히 갖춰진 버전이다.
어떤 edition을 사용할지 골랐으면 다음으로 클라우드를 설정한다. Snowflake에서는 3개의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다.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클라우드를 써도 swowflake상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기 때문에 차이가 크진 않다. 다만 클라우드 별로 지원하는 기능에 차이가 좀 있으니, 무난하게 AWS를 추천한다. 만약 특정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끌어와야 한다면 해당 클라우드로 설정해야 한다.
이메일 인증까지 끝나면 이제 사용자 정보만 남았다.
사용자 정보
Username에는 사용할 id를 입력해주면 된다. Username은 로그인 할 때마다 입력하고, 콘솔창 우측상단에 표시된다. 계정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이름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.
Snowflake account name
매우매우 중요하다. 반드시 처음 로그인했을 때 account name을 찾아두는 것을 권장한다. 콘솔창 주소 자체를 북마크해두면 더 좋다.
Snowflake는 SaaS형태로 설치 없이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떄문에, 내 DB 주소에 들어간 다음 로그인을 한다. 아무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도 콘솔창 주소를 모르면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뜻...
회사 컴퓨터로 작업하던 걸 집에서 노트북에서 이어서 작업하려다 account name을 못 찾아서 작업을 못한 적 있다...
영어 2글자 + 숫자 5글자 조합으로 이루어진 account name이다. 콘솔창 주소에도 나와있다.
콘솔창 주소까지 잘 저장해뒀으면 이제 세팅은 끝났다. 다음 게시물에서는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당~
'데이터 엔지니어링 > Snowflak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전공자가 써본 Snowflake] Snowflake란? | 주요 기능, 장단점 (0) | 2022.03.10 |
---|